주일예배 @ 9:00 & 11:00 am
805 77th Ave. SW, Calgary, AB T2V 0T2

알고싶어요 (FAQ)

캘거리한인침례교회가 속한 침례교단은 어떤 교단인가요?

캘거리한인침례교회는 서부 캐나다 침례회(Canadian Baptists of Western Canada)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CBWC는 Yukon 지역과 the Northwest Territories를 포함한 캐나다 서부 4개의 주를 포괄하는 교단입니다.

침례교단은 전 세계로 가장 많은 선교사를 내보내는 복음적인 교단으로 천로역정의 저자 존 번연, 세기의 설교자 찰스 스펄전, 현대 선교의 아버지 월리암 케리, 이 시대 최고의 전도자 빌리 그래함,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존경받는 대통령 지미 카터 등을 배출한 교단입니다. 오늘날 교회를 이끌어 가는 영향력 있는 교회 중 하나인 새들백 교회(Saddleback Community Church)도 침례교회에 속해 있으며, 한국의 지구촌교회(이동원 목사)와 수원중앙침례교회(김장환 목사) 등도 침례교회에 속해 있습니다.

침례교회는 종교개혁 당시 영국 비국교도의 개신교로 시작하여 성경적이고 복음적인 교회상을 추구해 왔습니다. 침례교회의 특징은 철저한 성경중심(오직 성경), 지역교회의 자율성, 만인 제사장 주의, 두 가지 교회의 의식(침례와 주의 만찬), 교회와 국가의 분리, 선교 강조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캘거리한인침례교회는 침례교회의 신앙적 특징을 잘 발전시켜 나가며 동시에 다른 교단의 장점을 수용하고, 세계선교와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해 모든 성경적이고 복음적인 교회들과 함께 일하는 열린 교회입니다.

캘거리한인침례교회에서는 설교나 성경 봉독시 '세례'를 침례라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침례의 헬라어 원어는 ‘밥티스마(Baptisma)’, 동사는 ‘밥티조(Baptize)’ 입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물속에 잠기다’ 즉 ‘침례’ 라는 말입니다. ‘물을 뿌리다’라는 ‘세례’ 는 헬라어로 ‘란티조(Rantizo)’ 라는 별개의 단어로 표현됩니다. 침례교회에서는 원어의 의미를 올바르게 나타내는 ‘침례’ 라고 읽으려는 것입니다.

침례의 의미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구절이 로마서 6:3-5절입니다. 침례는 예수님을 믿는 자가 죄에 대하여 죽어 장사되고, 새 생명으로 부활되었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침례를 통해 내가 예수님과 함께 죽어 장사 지내고, 예수님과 함께 다시 산 것을 고백한다면, 우리는 물속에 들어갔다가(장사) 다시 나오는(부활) 침례가 그러한 고백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다고 믿습니다. 일본 교회는 교파적으로 이 단어가 여러가지로 번역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음역하여 ‘밥티스마’ 로 표기하였고, 초기 우리말 성경번역 과정에서도 ‘밥팀례’로 번역하려는 노력이 있었습니다(우리나라 최초의 신약전서인 ‘예수셩교젼셔 (로스역, 문광셔원, 1887)’ 표기). 대한성서공회는 1987년부터 ‘침례’를 표기한 침례교용 성경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침례교회 뿐 아니라 대부분의 오순절 교회와 그리스도의 교회 등 지구상의 더 많은 개신교 교파에서 침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캘거리 한인침례교인이 될 수 있나요?
캘거리 한인침례교인이 되려면, 먼저 교회에 오셔서 등록 의사가 있음을 알려주시고 새가족위원이나 안내위원의 도움을 받아 등록카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그러면 교회예배 시간을 통하여 소개하고, 일정기간 동안 새가족 부서의 관리를 받게 됩니다. 그 기간 동안 새가족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며 그 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정식으로 등록교인이 됩니다.
새가족 교육은 반드시 받아야 하나요?
새로 오신 가족들은 캘거리 한인침례교회의 멤버로서의 소속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교회에 대해서 알고 이해해야 합니다. 새가족 교육은 4주 과정으로 되어 있는데, 제 1주는 삶의 목적과 신앙의 이유에 대해서, 제 2주는 구원의 필요와 확신에 대해서, 제 3주는 신앙과 삶에 있어서 성령의 도우심과 역할에 대해서, 제 4주는 우리 교회에 대해서 소개하고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새가족 중에는 이미 신앙생활을 오래 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런 분이라 할지라도 새로운 마음으로 우리 교회를 이해하고 적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새가족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시 한번 신앙의 기본을 점검해 보고 저희 캘거리 한인침례교회를 이해하고 이제는 한 교회 안에서 지체로서의 소속감과 정체성을 갖는 소중한 기회로 삼으시길 권합니다.
이미 세례를 받았는데 또 침례를 받아야만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침례가 보다 성경적인 신앙고백이라고 믿지만, 예수님을 자신의 구세주로 받아들이고 세례를 받은 사람들의 신앙과 고백을 인정합니다. 그래서 캘거리한인침례교회의 회원이 되는 일에 이로 인한 어떤 차별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례 받은 성도가 성경을 공부하며 세례라는 형식이 자신의 신앙고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고 느끼고, 침례로 온전히 고백하겠다고 하면 침례를 베풀기도 합니다. 우리 교회는 어느 성도에게도 침례를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안수집사 등 교회의 중요한 제직으로 섬기는 분들은 (공동체 지도력의 일체감을 갖고 리더십 모범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침례에 순종할 것을 요구합니다.

유아세례 대신 헌아식을 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신약성경에는 단 한 번도 유아세례에 대한 구체적인 실례가 나오지 않습니다. 유아세례를 주장하는 분들은 사도행전에 “온 집(가족)이 세례를 받았다.” 라는 대목을 통해서 유아도 세례를 받지 않았을까 라는 추측을 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신약성경에는 예외 없이 “믿고” 라는 단어 다음에 “침례를 받고” 라는 말씀이 나옵니다(막 16:16, 행 8:12, 행 18:8). 그러므로 세례는 개인적인 신앙이 고백된 후에 베풀어지는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뉴비전교회에서는 아직 신앙고백을 할 수 있을 만큼의 인지적(Cognitive Knowledge)인 성장이 되지 않은 유아에게 타의(부모)에 의해서 세례를 베풀기 보다는, 부모가 어린 자녀들을 신앙과 모범으로 양육하여 아이 스스로 믿음을 고백하도록 키우겠다는 부모의 헌신을 더 소중히 여겨 부모가 자녀를 유아기부터 하나님께 드리는 “헌아식(Child Dedication)”을 거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헌아의 정신은 한나와 그 남편 엘가나가 그들의 어린 자녀 사무엘을 하나님께 드릴 때나, 아기 예수님의 정결예식(눅 2:22-23)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캘거리한인침례교회에는 셀 또는 목장 모임이 있나요?

캘거리한인침례교회에는 셀(구역) 모임 대신 목장이 있습니다. 목장은 아래의 내용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1. 목장 구성

  • 목장과 관련된 지역(교구 개념)을 거주지(주소)를 고려하여 세 지역으로 나눕니다.
  • 안수집사님이 지역장이 되어 지역을 관리합니다.
  • 목장 구성은 지역 안에서 이루어집니다.(예외-유학생 엄마, 청년부에서 결혼한 가정 등..)
  • 지역을 담당한 안수집사님이 목자장이 되어 지역 안의 목장을 돌보고 관리합니다.
  • 목장의 구성은 목장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분들로 먼저 구성합니다.
  • 한 목장의 구성원은 4-5가정을 기본으로 합니다.
  • 6가정 이상이 되면 분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목장 모임

  • 목장은 2주마다 모입니다.
  • 목장이 모이는 시간은 각 목장의 목자와 목원들이 함께 상의하여 결정하되, 모임 날짜와 시간은 고정한다.
  • 목장의 모임은 구성원 개개인의 사정에 따라 좌우되지 않고,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가정 수에 관계 없이 모임을 갖습니다. 모든 목원들은 목장모임 날짜와 시간을 지키기 위해 적극 힘씁니다.
  • 각 목장은 모임 내용 및 결과에 대해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교회에 보고(보고서, 이메일, 전화)하며, 모임 인원, 날짜, 장소 등(이번 주와 다음 주)을 주보에 게재하여 광고합니다.
  • 모임 시 식사 문제는 목장별로 자유롭게 결정하되, 목원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한다. 부담이 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목자가 목원들과 상의하여 조절합니다.
목장 모임의 목자는 어떻게 되나요?

목자 훈련 및 임명

  • 목자는 자원을 원칙으로 하고, 훈련을 거쳐 세웁니다.
  • 목자를 세우기 위한 훈련은 상시적으로 시행합니다.
  • 지역장이나 목자들은 목자로 적합한 분을 발굴하고 추천한다.
  • 목자로 임명된 후 목장모임을 위한 예비교육 및 계속 교육을 매월 1회 정도 실시합니다.
목장은 어떻게 배정되나요?
교회에 등록하시면 담임 목사님께서 거주지역과 나이를 참고하여 목장을 배정해주시고 목자를 소개 받습니다. 소개받은 목자가 목장 모임에 대해 알려 드릴 것입니다.
담임 목사님을 만나 면담을 하거나 결혼 주례, 장례를 부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직 교회에 등록하지 않으신 분이 개인적인 사정이나 필요에 의해서 목사님을 면담하시기 원하신다면, 직접 전화를 주시거나 저희 교회에 다니고 있는 교인을 통해서 알려 주시면 연락을 드려서 만남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결혼이나 장례의 문제에 대해서 문의하시거나 상의하실 필요가 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회에 출석하고 계시는 성도 중에 담임목사님과의 면담을 원하시거나 결혼, 또는 장례의 일로 상의를 원하시는 분은 언제든지 담임목사님에게 직접 요청하시거나, 안수집사님이나 해당 목자를 통하여 말씀해 주셔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긴급한 기도 요청이나 심방 요청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도나 심방 요청은 전화나 대면을 통하여 직접 요청하셔도 좋고, 기도 제목이나 심방 요청 내용을 적어서 서면으로 제출해 주셔도 좋습니다. 또한 안수집사님이나 목사, 혹은 잘 아는 제직들을 통하여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가장 쉽고 편한 방법으로 요청하시면 가능합니다.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 기도요청을 하셔도 됩니다. 요청하신 기도 제목은 담임 목사님께 직접 전송됩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calgarykb.ca/join-us/prayer-request/

Copyright 2017 | Calgary Korean Baptist Church